연구 검색 결과 (17건)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그 사이클은 통상 단기 3년, 장기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저명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전망도 시황을 완벽하게 예측하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망의 부정확성이나 어려움 때문에 주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에 ...
○ 기업의 비즈니스 동학과 생산성 분포가 국가별ㆍ산업별 생산성 차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국가별 비교분석에 있어 데이터 한계로 인하여 실증분석을 활용한 정책연구 한계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OECD는 국가별 미시데이터를 바탕으로 국가별ㆍ산업별 비즈니스 동학을 비교분석하기 위한 MultiProd와 DynEmp 프로젝트를 추진 ○ 본 연구는 OECD MultiProd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기초 연구로 해당 프로젝트를 위한 국내 미시데이터 활용과 분석의 사전적 연구 ○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가용한 미시 단위의 기업데이터 중 가장 적절한 데이터는 「기업활동조사」로 판단되나, 일부 한계로 인하여「광공업통계조사」, 「서비스업조사」 등 사업체 단위의 데이터 보완이 필요 ○ 「기업활동조사」를 ...
우리나라는 산업화 초기부터 수출 위주의 주력산업 중심 성장전략을 유지하면서 지역별 입지에 적합한 제조업을 선정하고 지원하여 성장의 근간으로 삼았다. 따라서 주력제조업 관련 경기가 지역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는 과거 산업정책이나 지방분권 또는 균형발전 관점에서 산업시설의 지방 분산을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함께 지방경제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각 산업과 주력기업을 지역에 배분하면서 해당 산업과 기업들이 지역경제의 핵심을 차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주력제조업의 성장 침체는 지난해 군산 GM공장 폐쇄 이후 지역경기 침체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히 특정 기업의 도산이나 경영상 어려움을 넘어 관련 지역의 고용 및 복지 등의 사회문제로 직결되는 구조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따라...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211건)
... 510GW로 2022년 대비 50% 급증 향후 2028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용량, 7300GW로 증가 전망 재생에너지는 몇 년 내에 수력, 석탄 및 원전을 차례로 추월할 전망 풍력의 지연과 금융, 각국 정책 및 거시경제 환경 등 외부 요인 극복이 관건 칠레 아타카마 사막의 황무지를 따라 수백 개의 태양광 에너지 패널이 줄지어 있는 모습 [출처=IEA]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 공급망 애로, 높은 비용 및 긴 인허가 기간 등으로 인해 더욱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수소에너지도 부진한 상황인데 지난 10년간 전세계에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수소생산 프로젝트 중 2030년까지 가동될 것으로 예상하는 프로젝트는 전체 용량의 7%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최근까지의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재생에너지의 전례 없는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세계가 ...
... 제외한 주요 수출국의 건설, 교통 인프라 및 EPC 투자 확대에 따른 기계류 수요 확대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수는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와 고금리, 고환율 지속에 따른 금융 불안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20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반도체 업황 부진 등으로 기업들의 투자수요가 크게 위축되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생산은 수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 생산설비 확충 및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로 건설중장비, 산업기계 등 일반기계 완제품 및 부품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하반기 해외 엔지니어링 대규모 프로젝트 계약 체결3) 또한 2024년 일반기계 수출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내수는 제조업 경기가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스마트 장비 및 친환경 ...
...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어서 기술이 안정화되는 1~2년을 고려하면 조만간 노후 선박의 대규모 교체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LNG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은 2024년에도 지연된 LNG 프로젝트용 LNG 운반선이나 중형급 컨테이너선의 대체 수요 등으로 어느 정도 발주가 기대되나, 코로나 이후 대량 발주된 물량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시장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탱커와 ... 유지를 위한 원자재수송, 제품 수출용 선박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벌크선은 200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선종이었으며 중형조선사도 대량 건조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형조선사의 구조조정과 중국과의 경쟁에서 대형 조선사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으로 인해 이제는 대부분 중국에서 건조해야 하는 선종이 됐다. 철강산업과 마찬가지로 조선산업은 경쟁력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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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망 선행연구 (1) 조선 시황의 주기와 경제모형 (2) 조선 시황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고려사항 (3) 시스템 분석을 통한 주요 요인 영향 분석 (4) 주요 조선 장기 전망 선행연구 3. 중장기 전망을 위한 모형과 방법론 제시 (1) 전망 방법론 선정에서 선종 구분의 필요성 (2)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시장 전망을 위한 경제모형 (3) 소수 프로젝트에 의존하는 LNG운반선의 특성 분석과 전망 모형 제3장 세계 조선산업 주요 선종별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중장기 전망 (2) 컨테이너선 중장기 전망 (3) 벌크선 중장기 전망 2. LNG운반선 중장기 전망 3. 기타 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장기 전망 4. 세계 조선산업 중장기 전망 종합 제4장 국내 ...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장 OECD MultiProd Project 1. OECD MultiProd Project 개요 2. 생산성 추정과 방법론 3. MultiProd 프로젝트 주요 결과 제3장 국내기업 단위 미시데이터 통계 현황 1. MultiProd 구축을 위한 데이터 요건 2. 국내기업 단위 미시데이터 개요 및 특성 3. MultiProd 프로젝트를 위한 국내 미시데이터 제언 제4장 MultiProd를 활용한 국내 비즈니스 동학과 생산성 분석 1. 「기업활동조사」의 기초 통계량 2. 제조업과 비금융 서비스업의 생산성 추정 결과 3. 제조업과 비금융 서비스업의 생산성 분산 제5장 결론 및 제언 1. MutiProd 프로젝트를 위한 데이터 이슈 2. 연구 주제 관련 이슈 참고문헌 ...
... (1) 사회적경제의 정의와 일반론 (2) 우리나라 사회적경제 사례 (3) 산업구조 전환과 사회적경제의 활용 방안 2. 지역자생력 확보를 위한 해외 지역정책 사례와 시사점 (1) 대기업과 지역 창업기업의 상생: 스케일업 덴마크 프로그램 (2) 지역 커뮤니티의 성장지원 경영교육: 미국 SBA의 ScaleUp Initiative (3) 중소도시 기업생태계 재생 프로젝트: 콜롬비아 마니잘레스-마스 사례 (4) 국가 차원의 지역 고성장기업 육성 인프라 구축: 영국 ScaleUp Institute 사례 (5) 지역 맞춤형 성장금융 인프라 구축: 영국 Greater Manchester Business Finance Solutions (6) 해외 지역정책 사례의 시사점 제7장 산업정책적 시사점 1. 지역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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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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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